본문 바로가기

여름-요리수첩/건강식품과 윌빙간식

혈관을 깨끗하게하는 음식

등푸른 생선
 연어, 정어리, 참치 등 등푸른 생선과 녹차, 콩 등은 혈관 건강에 유익하다. EPA가 혈전(피 찌꺼기)을 덜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에 든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혈액 흐름을 개선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두부, 된장, 청국장 등-하루 60g(여섯 숟갈 정도) 이상

채소 토마토, 당근, 시금치. 피망,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가 좋다. 하루 150g 이상 충분히 먹는 것이 좋은데 여기에 든 베타카로틴, 비타민C, E는 혈관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비타민이다.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는 지방 흡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 주기 때문에  혈관의 보약이다.
 
마늘, 양파
마늘, 양파 특유의 냄새 성분인 알리신이 혈중지방 수치를 낮춘다.

과일
 채소는 양껏 먹어도 좋으나 과일은 즐겨 먹되 과다 섭취는 자제한다. 과일은 채소보다 열량이 높고 혈액을 끈적거리게 하는 당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간식으로 밥, 떡을 먹는 것보다는 과일이 낫지만
하루에 사과는 1개(중간 크기), 귤은 2~3개, 바나나는 1개면 충분하다. 방울토마토는 30개를 먹어야 바나나 하나의 열량과 비슷하다.

포도주
하루 300㎖ 이상 장기간 마시면 혈관질환 예방은 커녕 오히려 동맥 경화, 고혈압, 비만을 부를 수 있다.

동물성 지방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버터
보통 온도에서 딱딱하게 굳는 포화 지방은 우리 몸에 해롭다.
지방을 떼내거나 껍질을 벗겨 먹고 우유는 저지방 우유를 마신다.
식물성 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안심해선 안 된다.
과자, 라면, 초콜릿, 커피 메이트 등에 든 팜유, 코코넛유는 식물성이지만 포화지방 비율이 돼지고기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다.
또 제과 제빵용으로 주로 쓰이는 마가린과 쇼트닝도 제조과정 중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트랜스 지방이 생긴다.

튀김 혈관 건강을 위해선 될 수 있는 한 기름에 튀기는 조리법은 피하고 찌거나 삶아 먹어야 한다.

콜레스테롤 계란 노른자와 동물의 간, 콩팥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도 가급적 적게 먹자.
음식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20% 줄이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그 절반인 10%쯤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름-요리수첩 > 건강식품과 윌빙간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데기  (0) 2009.06.15
유방암과 생활방식  (0) 2009.06.11
유방암과 식사  (0) 2009.06.11
항암 식품, 어떻게 먹을까?  (0) 2009.06.09
암 세포는 어떤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가  (1) 2009.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