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기도/아름다운 노년을 위하여

아름다운 노부부

귀먹은 아내

  최근에 와서 아내는 

  내가 물어보는 말에 제대로 대답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분명 무언가 다른 생각에 골똘히 빠져있음이 분명하다.

  이비인후과 의사인 친구에게 털어놓았다.

 그는 청력을 진단하고 난 후에 처방을 할 수 있으므로 우선 집에 가서
 
 아내가 어느 정도의 거리에서부터 못 알아듣는지 테스트를 해 보라고 했다.

 그날 저녁 아내가 부엌에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을 보면서

 난 현관문에서부터 테스트를 시작했다.

“ 여보, 오늘 저녁 뭐야? ”

“ ……. ”

  응접실 입구에서

“ 여보, 오늘 저녁 뭐야? ”

“ ……. ”

 

부엌 입구에서

“ 여보, 오늘 저녁 뭐야? ”

“ ……. ”

 아니! 도대체 여기서도 안 들린단 말인가. 난 가슴이 너무 아팠다.

 아내의 귀가 이렇게 심각한 줄 몰랐다.

‘ 아내여, 이 어리석고 못난 남편을 용서하시오. ’

 

 

난 천천히 아내 곁으로 다가가 아내의 등에 살포시 손을 얹었다.

그리고 보다 더 다정한 목소리로,

“ 여보~, 오늘 저녁은 뭐야~? ”

아내는 갑자기 획 돌아섰다. 그리고는,

“ 도대체 칼국수라고 몇 번을 말해야 알아듣겠어요! ”

“ ……. ” 

귀먹은 아내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모임에 나갔다가 듣고 온 이야기입니다.
물론 우린 모두 많이 웃었습니다.

그러나....

가까이에서 큰 소리로 말하지 않으면 알아듣지 못하시는

우리 아버지, 시아버지......

그 생각을 하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저도 교훈을 얻었습니다.

★ 등을 보며 이야기하지 말자.

★ 얼굴을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되자.

   아무리 바쁘고 ...
   하던 일 때문에 손이 바쁘더라도.......

   나에게 말을 거는 당신을 배려하자.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아름다운 노년.....
아름다운 노 부부의 모습처럼....

저는 이런 모습으로 늙어가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