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study/환경신문

환경 기사를 조사해 보자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 문제와 기후변화, 그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 우리가 더욱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시각각 지구의 기후환경이 변화 한다 .


지구온난화로 재배적지가 변화하고 우려했던 한반도의 아열대성 기후변화가 눈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로 인한 병충해 피해


예1) 충남 서천지역과 전북 부안 등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벼 줄무늬잎마름병이 대량 발생해 극심한 피해를 주고 있다. (기온상승이 원인)


예2) 충남 천안과 아산지역, 충북 연기에서 동남아시아 분포종인 주홍날개꽃매미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큰 피해를 끼쳤다.


 태안 기름 유출 사고


 충남 태안군에서 일어난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


 태안은 조수간만의 차가 큰 조간대 지역으로 오염물질이 퇴적되기 쉬운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르찌꺼기들이 밀물 때 해안에 쌓인 뒤, 다음 밀물에 들어오는 모래 속에 파묻혀 연안에 축적된다.


 삽으로 갯벌을 파헤쳐 보면 곳곳에서 뿌연 기름막이 떠오르고 지천이던 주꾸미, 꽃게가 사라졌으며 굴과 조개 양식장은 앞으로 20년이 지나야 이전으로 회복될 수 있다.



 

 

 1회용품


1회용품 환경규제 커피전문점 등에서 사용하는 1회용종이컵에 이어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1회용 도시락, 종이쇼핑백 사용을 금지한 규제가 전면 해제됐다.


개정이유:1회용종이컵과 종이쇼핑백이 제대로 재활용되고 있으며, 합성수지 도시락 용기는 대체재질의 확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1년간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종이컵은 약 120억 개, 그것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은 약 132,000톤, 이를 흡수하기 위해 심어야 할 나무 4725만 그루.



 

 환경올림픽 


무슨행사? 

국제적인 환경올림픽으로 불리는 제10회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Ramsar COP 10)


언제?
2008년 10월28일부터 11월4일까지


어디서?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


어떻게?
150여개국에서 2000여명이 참가해 습지와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한 중요한 계기가 됐다.


특별한 의미?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다.


람사르 총회 개최를 통해 이루어낸 일은?

 11개의 보전지역 등록을 바탕으로 훼손습지 복원과 등록 보전지역 확대, 보전 관리단 구성


람사르 총회 개최의 중요한 취지는?

국민들의 습지 보호에 대한 인식을 크게 제고시키는 데 있다.


우리의 앞으로의 과제?

 습지의 중요성, 기능, 보전, 친환경적 활용방안을 인식할 수 있는 지속적인 홍보와 참여계기를 만든다.

 
습지보전정책을 실천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환경국가로 발돋움해야한다.


 

"저탄소 녹색성장"


 정부는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 성장 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 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 현 대통령의 임기 중 에너지 자주 개발률을 18%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약속을 했다.


 환경부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과 국민체감 환경개선을 위해 폐기물 에너지화, 환경산업육성융자, 환경융합신기술개발 및 온실가스 통계구축, 대국민 홍보 등 기후변화대응의 예산을 확대하였다.


 주요부처 및 공, 사기업 등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축으로 각가지의 정책 및 비전들을 제시하며, 사회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환경의 가치를 우선시 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조사해보자.

환경신문에 어떤 기사를 쓸까?


2040운동?

지속적으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생활 속 실천 수칙 운동인 즉 온실가스 감축 대국민 홍보캠페인


지구온난화 방지 아시아NGO 공동프로그램?

대만, 베트남, 중국 등의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아시아의 해양/습지 등 환경오염 실태파악,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환경인식 성장 방향


온실가스 감축 정책?


1회용품이 얼마만큼 분리수거와 재활용되고 있을까?


1회용 도시락과 환경호르몬(다이옥신)?


식품의 안전?


광우병 쇠고기?


멜라닌 파동?


수질?


대기?


토양?


위생환경?


환경호르몬?






'봄-study > 환경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신문  (0) 2009.06.03
낙동강신문(초등학교1학년)  (0) 2009.06.03
지구의 날 로고  (0) 2009.05.30
지구의 날 구글 로고  (0) 2009.05.30
환경모둠신문  (0) 2009.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