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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study/어린이와 그림책

어린이책을 읽는 어른

겨레의 희망 어린이에게 좋은 책을

- - - 어린이들에게 좋은 책을 읽히고
올바른 독서지도를 할 수 있는 학부모는
어린이 책을 읽습니다.- - - 



동화는 결코 유치하거나 어린이만 보는 책이 아닙니다.
어린이가 나쁜 해독으로부터 진정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간접경험을 함께 하여 사고를 공유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만듭니다.
동화나 동시를 읽는 어른은 가식이나 비뚤어진 마음을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_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책이 필요할까요? ↕
선조들의 살아온 역사의 숨결을 느끼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실을 사랑이 가득 찬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책을 읽어야 합니다. 내일을 향해 힘차게 나가는 꿈으로 가슴이 벅차 오르는 감동 어린 글을 찾아 줍시다.

*다른 나라에는 이런 어린이의 친구들이 있습니다.
피터팬(영국), 피노키오(이탈리아) 레 미(프랑스), 닐스(스웨덴)

- - -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우리 이름과 우리 모습과 생각을 가진
동무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
_책은 사람의 인생을 바꿉니다.↕
*사회와 시대를 뛰어넘어 역사에 영향을 끼친 책은
삶에 대한 사랑과 미래를 향한 꿈이 담긴 책입니다.
*영국이 유럽의 무자비한 식민지 침략경쟁에서 승자가 된 이유는
[로빈슨 표류기][보물섬][걸리버 여행기]를 읽은 아이들 때문이었습니다.
*미국이 남북전쟁을 일으키고 승리한 이유는
10년동안 1,000,000권이 읽힌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라는 책 때문이었습니다.
*현대 과학의 발명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어린이 문학을 통해 등 장하고, 상상을 현실화하려는 사람들이 만드는 것입니다.
[바다밑 이만리]의 원자력 잠수함, [지구에서 달로]의 우주선등 동화책 속의 이야기가 바로 오늘의 현실이 되었습니다.
_세계 명작 왜 문제인가?↕

*식민지쟁탈 지나간 시대의 약탈 이 세계대전을 일으켰답니다.
[무인도],[보물섬] 같은 책을 읽으며 자랐기 때문이지요.
*인종편견-왜 백인이 우월감을 느낄까요?
[십오 소년 표류기]의 흑인 소년,[톰 소여의 모험]의 인디언 조,
[타잔]의 신사는 영국인이고 악인은 다른 민족인 스페인, 포르투갈의 노예상인 이며 아프리카 흑인은 노예입니다. [로빈슨 표류기]의 평생을 순종하는 토인 노예-이런 책을 읽으며 자란 아이들은 유색 인종을 멸시합니다.
*서양 동화 속의 주인공들은 어떻습니까?
아이들이 우리 겨레의 모습으로 태어난 것을 부끄러워하고 인종적 편견 과 열등의식을 가집니다. [신데렐라], [백설공주]를 읽으며 아이들은 노랑 머리와 파란 눈과 하얀 피부를 동경하게 됩니다. 그런 책은 인종주의, 강자를 피해 숨거나 복종과 체념의 교훈을 우리 아이들에게 심어줍니다. 

_우리가 읽는 세계명작은 누가 골랐을까?↕
왜 판단력도 없는 어린 우리 아이들에게 그런 책을 읽혀 왔을까요?
"일제 침략자들이 식민지 어린이들의 자주정신을 뿌리 뽑기 위해 가장 힘을 기울였던 것이 어린이들에게 열등의식을 심어주는 교육정책이었던 것이다." - 이오덕-
*일본은 일본인에게는 강자의 세계관으로 침략과 약탈을 모험심과 용기로 정당화시키고 약자인 식민지 어린이들에게는 굴종과 도피심을 당연히 받 아 들이는 열등의식을 조장하는 의도로 동화를 이용했던 것입니다.

*[보물섬] 강자였던 서구나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모험과 진출이라는 비도덕적 인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는 침략과 약탈을 정당화하는 동화이다.
*[십오소년 표류기]백인만 살지 않는 땅이라면 누가 살든 관계없이 가서 깃발 만 꽂으면 자기 땅이라고 소리치던 시대에 살던 서양 아이들에게는 무한한 꿈 과 용기를 주던 동화였다.




_세계 명작 어떻게 읽힐까?↕
*고학년이 되면 내용을 삭제하거나 줄이지 않은 완역판 세계명작으로 읽 혀 보세요. 그 나이에는 우리의 정서를 이탈하지 않으면서도 외국의 문 화를 이해하고 비교하며 사고할 수 있습니다.

인생은 아무 책이나 마구 읽어도 좋을 만큼
길지가 않습니다. 


_다른 나라 동화 이렇게 고르세요.↕

*20세기에 씌어진 새로운 가치관을 담고 사랑과 화해로 풀어 가는 책, 사람답게 사는 내용을 읽혀야 합니다.
*가능한 한 세계각국의 책을 골고루 읽히세요. 국제화에 걸림돌이 되는 인종, 종족, 문화, 지역 등의 편견을 없애도록 도와주세요.
*세계명작에 대한 어른들의 인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_위인전은 이렇게 고르세요.↕

*다양한 분야의 인물을 고르게 선택한 출판사의 책을 사 주세요.
*역사 사실과 같은가를 보세요. 잘못된 역사관에서 출판된 책이 많아요. *주의! 식민사관(친일사관)은 일제가 조선을 침략하기 위한 방편으로 조선역사를 자기에게 유리하게 주장한 것이랍니다
*말이 바르게 쓰여진 책을 고르세요.
*인물이 살았던 시대를 바르게 그린 책을 고르세요.
*위인 예정론, 과장된 표현은 좋지 않습니다.


_역사책은 이렇게 고르세요.↕
*등장인물의 말투가 긍정적이고 깨끗한 책
*우리의 입장에서 주체적인 시각으로 쓴 책
*고대사가 우리겨레에 대한 긍지와 신뢰를 갖게 하는 내용인가?
*식민사관에 뿌리를 둔 책은 고르지 마세요.


_어린이가 좋아하는 삽화는 어떤 것 일까요?↕
*성의 있는 그림
*자세하고 사실적인 그림
*글의 내용과 맞게 그린 그림
*색깔을 곱게 한 그림
*거짓말하지 않은 그림 



_책을 읽지 않는 자녀를 둔 학부모께↕

☆★☆'책 나들이' 행사를 해 보세요.
책을 싫어하는 어린이에게는 책읽기 보다는 오고 가는 길이나 서점에서 마음을 트고 정을 붙이는데 신경을 쓰고 서점에서 지켜야할 예절과 책을 소중하게 다루는 태도를 가르칠 수 있어요.
☞월 1회 한번에 1권씩 살 것
☞부모도 어린이가 산 책을 읽을 것
☞책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비평해 가면서 읽는다.

☆★☆어린이는 책을 억지로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절대 그래서는 안됩니다. 

*초등학교 1-2학년;
'책나들이'를 하며 '어머니가 동화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기를 하면
곧 책 읽는데 취미를 붙입니다.

*초등학교 3-4학년;
그림책과 만화책을 먼저 읽히고 감동 받을 만한 동화를 한편 정해서 부모와 자녀가 정독을 합니다.

*초등학교 5-6학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생활이야기가 담긴 단편 동화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주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가져야 합니다.
*이렇게 3-4개월 계속한 다음 성과를 보아 신화, 역사, 장편동화 읽기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컴퓨터오락을 좋아한다면 단순한 기능이 아닌 머리를 써야 할 수 있는 오락, 동화책 형식을 갖춘 오락을 하도록 바꾸어 주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 글은 독서지도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와 어머니들을 위해서 순수한 목적으로 이주영님의 『어린이책을 읽는 어른』을 바탕으로 발췌하고 요약한 것입니다.
옮긴이 손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