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문화공간/건강, 스트레칭

유방암 예방을 위한 12가지 방법

 

제 1 단계:에스트로젠 수용체를 억제하라.


콩은 에스트로젠이 작용하는 경로의 수많은 중간 단계들을 억제하므로 유방암 예방책이 될 수 있다. 만약 의사가 에스트로젠 수용체 억제 요법이 당신에게 적합하다고 판정할 경우 하루에 35-60 그램의 콩 단백질과 25 그램의 아마씨 (flaxseed)를 매일 섭취하도록 하라


제 2 단계 : 지방을 바꾸라.

  최선의 대안은 생선 기름이나 올리브 기름이다.

  저지방 식사를 원할 경우 양질의 채식을 선택하라.

  포화 지방, 전이 지방, omega-6 지방을 포기해야 한다.


제 3 단계 : 좋은 에스트로젠을 만들어라.

 
하루에 두 번 이상 배추 모양의 채소를 섭취하여라.


제 4 단계 : 인슐린을 낮추라.

  포화 지방을 피하고, 상복부 비만을 줄여야 한다.

높은 인슐린은 유방 세포로 하여금 변화와 분열, 성장을 하도록 자극하며 그와 같은 인슐린 레벨은 당신의 식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제 5 단계:글루코스의 과도 섭취를 피하라.


낮은 혈당지수의 음식은 예를 들면 콩, 양배추 모양의 채소, 그리고 고섬유질 저당분의 시리얼원하는 만큼 배불리 먹어도 글루코스 흡수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다.  


제 6 단계 : 섬유질을 증가시켜라.

콩과 아침 식사로서 고섬유질 시리얼을 섭취하는 것

비수용성 섬유질은 장에서 에스트로젠을 고정시켜 재흡수를 막아주며 에스트로젠을 강력하게 고정시키는 것은 셀룰로스이다. 밀겨는 셀룰로스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잘 알려진 식품이다.


제 7 단계 : 산소활성기의 생성을 줄여라.


산성화 부담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강력한 항산화 식품인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다. 과일은 제외하고 단지 채소만을 많이 섭취함으로써도 유방암 확률을 40%나 줄일 수 있다는 바람직한 최근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제 8 단계 : 화학적 에스트로젠을 피하라.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유사 화학적 에스트로젠은 살충제이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유기 농법으로 생산된 과일과 채소, 그리고 유제품,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속에서 잡힌 생선, 예를 들어 참치, 농어, 연어, 가자미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다.


제 9 단계 : 체지방을 줄여라.


날씬해진다는 것은 유방에 대해 놀라울 정도로 많은 유익한 영향을 가져온다. 복부 지방은 에스트로젠을 생성하는 공장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어 있으므로 복부 지방을 줄임으로써 체내의 에스트로젠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제 10 단계 : 알콜을 제한하라.


알코홀은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만약 음주를 하게 될 경우 샴페인, 포도주, 맥주, 데낄라, 보드카 등의 곡주나 과실주가 발암물질에 오염될 위험이 적으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제 11 단계 : 비타민 D의 섭취를 늘려라.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200 단위로부터 뼈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1000 단위까지의 비타민 D를 섭취하여야 한다. 햇빛에 타는 것은 피하면서 일주일에 3회, 한번에 15분 정도 바깥에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 12 단계 : 운동을 하라.


운동은 가장 확실한 예방 조치로서 만약 약으로 친다면 획기적인 치료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생 동안 운동을 하는 여성은 그들의 위험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며 운동은 에스트로젠이 작용하는 핵심 경로를 여러 위치에서 억제하게 된다.


2006년 7월 5일
-한국유방암사이버센터 에서 주관하고
서울대학교 대학간호센터에서 주최한
[유방암 환우들의 재발방지전략및 건강한 활동] 세미나에서-
노동영 교수의 글을 요약 한 것임
http://www.koreavenus.com/